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의 선두 주자 세일즈포스(Salesforce)
- 세일즈포스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 있는 1999년 설립된 기업으로 직원 수 25,178명에 달하는 대형SW기업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애플리케이션을 웹 서비스 형태로 제공한 최초의 기업으로 SaaS 모델의 선구자로 평가받고 있음
- * 기존 설치형 CRM은 구축기간이 평균 1년 정도 걸리던 것에 비해 세일즈포스의 SaaS형 CRM은 평균 3개월이면 이용이 가능하여 신속하고, 단순하고, 편리하게 고객·영업 관리에 필요한 SW를 제공하는 것이 경쟁력
- 고객 관련 각종 데이터의 수집, 분석, 의사 결정 관련된 기능들이 클라우드상에서 제공되고 필요한 기술 지원이 이뤄지기 때문에 고객들은 조직 내 정보기술(IT) 기술자가 없어도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도입
- 전통적 SW 제품을 도입 사용할 때 겪었던 고가의 유지보수 비용, 불편한 업그레이드 등으로 CRM 도입을 꺼렸던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서비스 확산
- 세일즈포스는 SaaS 서비스의 개척자이면서 CRM, 영업 솔루션 분야에서 독보적인 시장 1위 사업자로 자리매김
- 창사 이래 지속적인 매출 상승을 기록하고 있으며 2017년 최초로 100억 달러를 돌파하였고 올해 매출은 130억 달러를 상회할 전망
- * IDC자료를 인용한 자체 보고에 따르면 마케팅 애플리케이션 분야 점유율(35.2%, Oracle 13.3%), 고객 서비스 애플리케이션(38.2%, Oracle 9.8%), 고객관계관리(CRM) 솔루션(19.6%, Oracle 7.1%)에서 시장 1위
- CEO 베니오프는 2022년까지 고용 4.5만 명 매출 200억 달러 달성을 목표
-
그림 1 2010~2018 세일즈포스 매출추이
※ 출처 : Statistia(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