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90 소프트웨어 고성장기업의 성장전략 연구_최종 (다운로드 : 274회)

Research on Growth Strategies of Software Growth Firms

지은희 / 안미소 / 최재운

■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제2장 고성장기업 관련 선행 연구

제1절 고성장기업의 개념과 측정 기준

제2절 고성장기업의 특성과 성과에 관한 연구

제3절 고성장기업의 성장요인에 관한 연구

제3장 국내 고성장 소프트웨어 기업 현황

제1절 고성장 기업의 분류

1. 분석 대상

2. 분석 기간

3. 기업 성장 유형 분류

제2절 소프트웨어 산업의 고성장기업 현황

1. 소프트웨어 매출 성장 기업

2. 소프트웨어 고용 성장 기업

제3절 소프트웨어 산업의 고성장 기업 증가 추이

1. 매출 고성장기업 증가 추이

2. 고용 고성장기업 증가 추이

3. 고용 및 매출 고성장기업 증가 추이

4. 지역별 고성장기업 증가 추이

5. 고성장기업의 지속성

제4절 소프트웨어 산업과 타 산업의 고성장기업 현황 비교

1. 글로벌 고성장기업 현황과 추이

2. 국내 산업별 고성장기업 현황과 추이

제4장 국내 소프트웨어 고성장기업의 특성

제1절 고성장기업과 성장성

제2절 고성장기업과 수익성

제3절 고성장기업과 혁신성

제4절 고성장기업과 글로벌 역량

제5절 고성장 기업과 고용창출효과

제5장 소프트웨어 고성장기업의 성장 전략과 애로 사항

제1절 조사 대상과 조사 내용

제2절 소프트웨어 고성장기업의 성공 요인

제3절 소프트웨어 고성장기업의 성장 전략

제4절 소프트웨어 기업 성장의 애로사항

제6장 소프트웨어 고성장기업 육성 전략과 정책 제언

제1절 요약 및 결론

제2절 정책적 시사점 : 고성장 소프트웨어 기업 육성 정책 제안

제3절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 요약문

1. 제 목 : 소프트웨어 고성장기업 성장전략 연구

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본 연구는 소프트웨어 산업의 고용 창출과 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하는 고성장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의 고성장기업 현황과 고성장기업의 성장 추이를 분석하고, 고성장 소프트웨어 기업의 성공 요인, 성장전략, 애로사항을 분석하여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고성장기업 육성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연구의 방법

본 연구의 구성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로,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 생태계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고성장기업의 현황과 추이를 분석하는 부분이다. 이를 위해서는 객관적인 분류기준에 따라 고성장기업의 현황과 특성을 분석하고, 고성장기업의 주요 특성들을 정량적인 분석으로 시사점을 도출한다. 두 번째로는 대표적인 고성장 소프트웨어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성장전략과 성공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심층인터뷰를 실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성장기업, 예비 고성장기업, 가젤 기업 등 기업의 성장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총 46개 기업을 심층 인터뷰하여 정량적인 분석으로는 도출하기 어려운 기업들의 성장요인과 고성장이 되기 위한 전략들을 정성적으로 분석하였다.

4. 연구의 내용 및 결과

본 연구에서 분석한 소프트웨어 고성장기업의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소프트웨어 고성장기업의 현황과 성장 추이에 대한 분석 결과이다. 국내 소프트웨어 고성장기업은 타 산업보다 매출 및 고용 측면에서 고성장기업의 비중이 비교적 높다. 또한, 소프트웨어 고성장기업은 매출과 고용의 성장에 대한 기여도도 일반 기업보다 매우 높다. 전체 기업의 13.7%에 해당하는 고성장기업이 산업 전체 매출 증대에 기여하는 비중은 51.6%로 높다. 고용 측면에서도 고성장기업(10.3%)의 고용 성장기여도가 56.9%에 이를 정도로 고성장기업의 성과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고성장기업 중 매출 고성장기업의 비중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14년부터 패키지소프트웨어와 IT서비스 산업보다는 게임소프트웨어와 인터넷소프트웨어 산업에서 고성장기업의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국내 소프트웨어 고성장기업의 특성을 성장성, 수익성, 혁신성, 글로벌 역량 등 4가지 측면에서 일반기업과 비교 분석한 결과, 고성장기업은 혁신성과 글로벌 역량 측면에서 일반기업보다 높은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협소한 내수시장의 한계가 있는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지속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기술 및 비즈니스 혁신과 해외시장진출을 도모하였기 때문에 고성장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4-5개 코호트로 구분하여 고성장기업의 분석한 결과, 소프트웨어 기업은 특정 분석기간은 고성장기업이었으나 다음 분석기간에서는 고성장기업이 되지 못하는 매우 유동적인 특성이 지니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개 코호트 동안 연속으로 고성장기업으로 분류되는 기업도 상당수 있다. 이들 기업은 스타트업으로 시작하여 가젤기업, 고성장 기업으로 계속 성장해가는 강소기업들로서 성장성, 수익성, 혁신성, 글로벌 역량 모두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

심층인터뷰 결과는 고성장유형별, 업종별, 혁신유형별로 분석되었다. 업력별로 살펴보면, 업력이 5년 미만인 기업들의 경우 차별화된 기능을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으로 성장한 신생 기업들이 많았다. 업력이 5년 이상 10년 미만인 예비고성장 SW기업 및 가젤 SW기업의 경우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해외 매출도 확보하고 있었다. 고성장 SW기업들의 경우 10년 이상의 기업들이 다수 눈에 띄었는데, 성숙기에 진입한 기업들로 시장지배력을 가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미 기술이나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W기업은 업종별로 패키지SW, IT서비스, 게임SW, 인터넷SW 기업으로 분류할 수 있다. 업종과 무관하게 제품/서비스 차별화 및 품질 우수성, 인재 및 자금 확보 등의 요소는 고성장 SW기업 공통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패키지SW기업은 고객들과 직접적인 접점이 있기 때문에 타 업종 대비 제품/서비스 차별화 특성이 두드러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IT 서비스 기업에서는 확장된 기능이나 해당 도메인의 전문성을 성장 동력으로 삼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파트너를 확보하고 경영진의 네트워킹 능력이 뛰어남을 알 수 있으며, 세분화된 시장을 타케팅하여 시장에 진출한 후, 해당 시장을 주도해가며 성장한 사례들이 확인되었다. 게임SW업체들은 수년 동안의 개발 기간이 소요되는 제품을 출시하기 때문에 뛰어난 기술과 인재 역량이 필수적이다. 또한, 국내 시장이 상대적으로 협소하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을 타케팅하는 기업들이 다수이다. 인터넷SW 기업의 경우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고 주도하는 기업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신기술 도입 등의 기술 혁신보다 비기술혁신 즉,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나 서비스 혁신을 성장동력으로 삼는 경우가 많았다.

고성장 SW기업은 혁신유형(제품/서비스혁신, 공급역량 혁신, 시장유통 혁신, 고객가치혁신, 조직운영 혁신)별로 다양한 성장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제품 및 서비스 혁신을 추구하는 고성장 기업은 차별화 내지 참신성 향상, 기능/성능/서비스 향상, 품질/신뢰도/전문성 확보, 고객평가나 인증/수상을 통해 브랜드 가치 향상, 구색 갖추기 등의 제품혁신을 통해 고성장을 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급역량혁신 기업의 경우, 자체 기술개발, 기술의 도입 및 활용, 인재확보와 인재 육성에 초점을 맞추었고, 경영진의 역량이 매우 중요한 성장요인이며, 파트너 협업과 자금확보를 통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일부 기업은 시장 유통 혁신을 통해 매출액 증대를 이루었다. 마지막으로, 업력이 긴 고성장 기업에게 많이 나타나는 조직운영혁신의 경우, 대부분 제품개발 및 서비스 프로세스를 최적화시켜 효율성을 높이거나, 조직구조와 문화 혁신을 통해 조직구성원의 만족도를 높이고 조직의 유연성을 제고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조직혁신을 이루었다.

소프트웨어 고성장기업이 기업 성장 과정에서 겪게 되는 애로사항은 우수인력의 유지와 확보, 지속적인 자금조달, 연구개발 역량 확보, 기업 성장 과정에서 요구되는 내부역량 부족, 신시장 활성화를 저해하는 법제도, 스케일업을 위한 핵심 기제인 해외 진출 역량이 부족한 점이다. 소프트웨어 고성장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내외부 위협요인을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5. 정책적 활용 내용

본 연구를 통해 고성장 SW기업을 직접 인터뷰하면서 SW산업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에 기반한 성장전략과 애로사항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 고성장 기업 관련 연구나 정책은 SW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일반적인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게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SW산업의 특수성을 감안한 고성장기업 성장전략을 도출할 수 있었으며, 이를 정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다.

6. 기대효과

본 연구의 내용을 통해 소프트웨어 기업의 특성을 감안한 정책 수립의 근거자료로 활용 가능하다. 고성장 소프트웨어 기업 육성 정책은 우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SW산업 육성 필요성 및 공감대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또한, SW산업이 기존 HW 중심의 전통산업과는 다른 기술 및 정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반영한 정책 수립이 필수적이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업력, 업종 등에 따라 같은 SW기업이라도 성장 전략은 상이함을 알 수 있다. SW기업의 유형에 따라 맞춤형 정책을 수립하는데 본 연구가 도움이 될 것이다.

키워드 고성장기업 SW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