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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의 AI·SW 인재 육성 정책 방안 연구
날짜2021.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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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상세
    • 1. 제 목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AI·SW 인재 육성 정책 방안 연구
    • 2. 연구의 추진 배경 및 목적
    • (1) 추진 배경
    • 인공지능(AI)은 향후 국가 및 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주요 기술로 부상하며 글로벌 시장의 성장세가 확대될 전망
    • - 아마존, 구글, 애플 등 주요 기업들은 AI 분야 주도권 확보를 위해 시각·언어지능, 기계학습 등 AI 기술에 대한 투자를 경쟁적으로 확대
    • AI 시장규모 확대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으로 AI 인재에 대한 공급은 절대적으로 부족해 이를 개선할 적극적인 대응책 필요
    • - 인재 수급 불균형에 따른 산업생태계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한 인재양성 방안 마련 필요
    • - 미국, 중국, 일본 등 주요 국가들의 경우, AI 기술 및 인력과 관련하여, 정부 정책 차원의 대응전략을 적극적으로 수립 및 실천
    • 우리나라 정부도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SW신기술 육성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나, 시장을 선도할 산업맞춤형 인재는 여전히 부족
    • 이에, AI·SW 중심의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산업맞춤형 전문가 육성을 위한 적극적인 인재 양성 정책이 요구됨
    • - 특히, 국내 주요 기업에서 수행되는 AI·SW 인재양성 프로그램에 대한 산업 맞춤형 기반의 개선과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세밀한 정책이 요구됨
    • (2) 연구 목적
    •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산업맞춤형 전문가 육성을 위해 국내·외 주요 기업에서 수행되는 AI·SW 인재양성 프로그램의 현황 상세 조사하고 AI·SW 인재 재교육 관련 정책 수요 확인
    • 글로벌 주요 기업 및 국내 주요 기업을 중심으로 진행 중인 4차 산업혁명 관련 교육 및 인재 요구 분석과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 제언
    • 3. 연구의 구성 및 방법
    • (1) 연구의 구성
    • 본 연구의 구성은 총 7장으로 구성됨
    • - 제1장은 서론으로 연구의 배경, 필요성, 목적 등을 기술함
    • - 제2장은 국내 AI·SW 재교육 정책 현황과 해외 AI·SW 분야 재교육과 인재양성 관련 정책 현황을 조사하고 시사점을 도출함
    • - 제3장은 기업이 AI·SW와 관련된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참고할 수 있도록 국내 주요 기업의 AI·SW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심층 분석 결과를 제시함
    • - 제4장은 AI·SW 교육 관련 현황 및 정책 수요 조사와 비SW/SW기업의 AI·SW 교육의 세부 내용 및 관련 현황 파악을 위해 실시한 설문조사 내용 정리하고 시사점을 도출함
    • - 제5장은 정량적인 설문조사로 얻기 어려운 AI·SW 분야 교육 관련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및 관련 현황 파악을 위해 각 기업 담당자 및 재직자를 대상으로 좌담회를 실시한 결과를 제시함
    • - 제6장은 국내외 AI·SW 교육 프로그램의 조사 및 분석을 통해 도출된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몇 가지 정책적 개선방향을 제시함
    • - 제7장은 연구의 주요 시사점과 결론을 제시함
    • (2) 연구의 방법
    • 국내 주요 기업의 AI·SW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심층 분석
    • - 사례 조사 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데스크리서치를 통해 국내 기업의 AI·SW 관련 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전문가 자문을 통해 사례 선정을 위한 기준을 마련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대표적인 사례를 선정하여 심층 조사를 진행하여 사례별 프로그램의 목적 및 주요 특징, 주요 성과 및 시사점 등 분석
    • AI·SW 교육 관련 현황 및 정책 수요 조사와 SW기업의 AI·SW 교육의 세부 내용 및 관련 현황 파악
    • - 비SW기업 499개사와 SW기업 158개사, 총 657개사에 대해 AI·SW 도입 관심도 및 도입 계획, 관련 내부 교육, 정책 수요 등을 설문 조사
    • 좌담회를 통한 정량적인 설문조사로 얻기 어려운 AI·SW 분야 교육 관련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및 관련 현황 파악
    • - 좌담회는 총 4그룹(총 참석자 17명) AI·SW 관련 재교육 시행기업을 중심으로 관련 사업체의 기업대표 또는 현업(인사)부서장과 AI·SW분야 연구/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의 재직자(또는 교육 수료자)를 대상으로 실시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4. 주요 연구 결과
    • [연구 1] 국내 주요 기업의 AI·SW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심층 분석
    • (1) 분석 방법 및 대상 선정
    • 대상 선정 절차
    • - 사례 조사 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데스크리서치를 통해 국내 기업의 AI·SW 관련 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전문가 자문을 통해 사례 선정을 위한 기준을 마련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대표적인 사례를 선정하여 심층 조사 진행
    • 표 사례분석 대상 선정 절차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2) 주요 기업별 사례분석 결과
    • 모두의 연구소(아이펠) - 교수자 중심 학습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 아이펠은 고용노동부의 국비 교육과정으로, 누구든지 AI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무료로 제공하며, 주요 AI 관련 기업과의 협약과정 등을 통해 실무와 더 밀접한 교육 내용으로 운영함으로써, 향후 AI 주요 기업뿐 아니라, AI 분야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AI 인재를 확보하는데 양적 및 질적인 측면에서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됨
    • 청년 SW 아카데미(SSAFY, 삼성) - 프로젝트 중심 학습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 SSAFY는 전공자뿐만 아니라 비전공자를 위한 과정을 운영하여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 전문적인 교육과정 이외에도 교육생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교육비, 취업 연계 등)이 있어, 매년 교육생 모집 시 대기업 공채 평균 경쟁률인 100대 1 정도로 나타남1)
    • - SSAFY는 SW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IT 생태계 전반에 도움을 주고, 경제 활성화를 위한 일자리 창출이 주요한 목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써 유사한 교육을 진행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교육의 커리큘럼이나 지원 체계를 포함한 교육 운영 방식 등이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
    • KB 금융그룹 : AI Intensive Courses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 KB 금융그룹은 2017년도부터 3년간 지속적으로 데이터 분석 인력에 대한 교육을 시행하면서, 전문 인력 양성 측면에서의 성과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서비스에 활용하는 등 실무에 도움이 되는 성과들을 보여주고 있음
    • - 이를 통해 재직자의 역량 개발 및 활용 측면에서 실효성이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그러므로 AI·SW 교육을 통해 실질적인 서비스를 개발하고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좋은 참조 모델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됨
    • [연구 2] AI·SW 교육 관련 현황 및 정책 수요 조사와 SW기업의 AI·SW 교육의 세부 내용 및 관련 현황 파악
    • (1) 분석 방법 및 대상 선정
    • 대상 선정 절차
    • - 최종 표본은 업종 및 종사자 규모를 고려하여 추출식을 도출한 후, 선정하였음
    • - 업종별 크기가 상이하므로 종사자 규모별 제곱근비례배분 방식을 활용하여 셀별 배분된 표본 크기의 차이를 감소시키고 표본 배분 결과의 통계적 타당성을 확보함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조사내용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주요 결과
    • - 비SW기업과 SW기업의 AI・SW 도입 및 적용분야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비SW기업에서 디지털전환 및 AI・SW 도입이 필요한 분야는 고객관리분야가 49.0%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경영지원/관리 분야 29.9%, 제조/생산분야 21.1% 순으로 나타남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SW기업이 AI를 활용하여 사업전환 및 확장하고자 하는 서비스는 인공지능 플랫폼이라는 응답이 36.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IT 서비스 30.4%,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 19.2% 등의 순으로 나타남
    • - 도입 필요 인력 수준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디지털전환 및 AI・SW 도입(진입)을 위해, 비SW기업은 실질적 운영 업무 실행 가능 수준(중급인력)의 인력을 가장 필요로 하였으며, SW기업은 기술도입 기획 및 개발 수준(고급인력)의 인력을 가장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남
    • - 도입 시 애로사항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비SW기업이 디지털전환 및 AI・SW분야 도입을 하는데 있어 겪는 애로사항은 경제적 비용 부담이 46.3%로 가장 높게 나타났음
    • ·SW기업이 또한, 경제적 비용 부담이 55.1%로 가장 높게 나타났음
    • [연구 3] 좌담회(Focus Group Interview, FGI)를 통한 AI·SW 분야 교육 프로그램의 세부내용 및 만족도, 정책 수요 조사
    • (1) 분석 방법 및 대상 선정
    • 대상 선정 절차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 좌담회는 총 4개 그룹을 진행하였으며, AI·SW 관련 재교육 시행기업을 중심으로 관련 사업체의 기업대표 또는 현업(인사)부서장과 AI·SW분야 연구/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의 재직자(또는 교육 수료자)를 대상으로 실시
    • - 유스케이스 핵심기업 대상 그룹 조사 결과의 경우, 주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으로, 앞서 사례분석 부분에 포함하여 작성하며, 일부 정책적 수요에 대한 결과는 비SW기업 및 SW기업의 결과에 포함하여 기술
    • 주요 결과
    • - AI·SW 분야 인력채용 현황 및 실태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 AI 또는 디지털 전환 관련 도입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 AI·SW분야 인력양성 관련 정책 수요
    • Scope Normative References Definitions
    • 5. 제언 및 결론
    • 정책 개선방향
    • [제언 1] 실무기반의 산업인력 재교육을 위한 AI 사업적용 멘토링 및 컨설팅
    • - 산업인력의 재교육은 기초부터 고급과정으로 이어지는 일률적인 교육보다 신규 및 고도화와 직접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멘토링 및 컨설팅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함
    • -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사내인력의 외부 교육 지원 및 교육 시간 할애 등에 애로가 있어 더욱 참여 효과가 높을 것으로 볼 수 있음
    • - 아이디어 차원에서는 전문 멘토단을 통해 주기적으로 멘토링을 제공하고 추가적인 수요에 대해 정책 사업을 구성하여 매칭펀드 형태(기업규모별 매칭비율 차등화)로 컨설팅을 제공하는 방안을 제안함
    • [제언 2]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AI 기술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의 발굴 및 운영
    • - 많은 중소 중견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표준화가 가능한 사례 및 참고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노력 필요
    • - 하나의 예시로 수요는 높으나 인력 확보가 어려운 데이터 과학자의 업무를 대체하는 AutoML(Automated Machine Learning)과 관련된 교육 및 적용 훈련을 통해 비즈니스 전문가들이 보다 쉽게 데이터 과학을 학습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
    • [제언 3] 기업 규모별 맞춤형 인재양성 및 공급 방안 마련
    • - 각 기업 규모별로 차별화된 인재 공급 방안 마련이 필요함
    • - 중소기업은 인력 채용을 원하나 실제로 오려고 하는 사람이 없는 것이 큰 문제이므로 양적인 공급 확대가 필요함
    • - 이를 위해 중소기업 인건비 지원 바우처 등을 통하여 인건비 부족 부분을 지원하는 것이 좋을 것이며, 인식 개선 및 복지 제도 확충을 위하여 정부에서 중소기업을 위한 채용 가이드라인을 제작하여 공급하는 것도 필요함
    • [제언 4] 기업 내 AI·SW 교육 운영 가이드라인 제시
    • - 사례 분석 대상의 기업에서 수행하는 AI·SW 교육 프로그램의 기간, 대상, 수행 방법, 교육 과정 등을 살펴보면 기업별로 약간씩 다른 성격을 갖고 있음
    • - 이를 기반으로 각 기업에서 AI·SW을 재직자 대상 혹은 인재양성 관점에서 수행할 수 있는 대표 가이드라인을 설정하여 보급할 필요가 있음
    • - 왜냐하면 기업 내에서 해당 교육을 수행하고 싶으나,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여건과 인력, 수행 방법 등을 전혀 알지 못하여 진행이 어려운 경우가 많아 이를 지원할 방안이 필요함
    • [제언 5] 기업 현장 맞춤형 교육과정(프로그램) 개설 필요
    • -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분야의 인력양성 교육과정을 집중적으로 개설할 필요가 있음. 특히, 정부의 혁신성장 청년 인재 집중양성사업 등의 인력양성 프로그램 운영 시 실제로 기업의 수요가 높은 교육과정을 우선 개설하고, 교육 대상자가 취업을 원하는 기업에 따라 교육과정을 추천하고 이를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도움을 주어야 함
  • SUMMARY
    • Artificial intelligence (AI), a key driver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s expected to emerge as a major technology that influences national and industrial competitiveness in the future, and the growth of the global market is expected to expand. Major companies such as Amazon, Google, and Apple are competitively expanding their R&D investments in AI technologies such as visual and language intelligence and machine learning to secure leadership in the AI field.
    • Despite this explosive expansion of the AI market, the global supply of AI talent is absolutely scarce, and it is necessary to prepare a plan to cultivate human resources to minimize disruption in the industrial ecosystem caused by supply-demand imbalances in the future. To this end, major countries such as the United States, China, and Japan are actively establishing and implementing response strategies at the level of government policies.
    • The Korean government is also actively promoting the development of new SW technologies in preparation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uch as AI, big data, and cloud, but there is still a shortage of industry-specific talents to lead the market.
    •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vide basic data on policy preparation for enhancing the competitiveness of small or medium-sized enterprises in Korea by analyzing the current status of AI and SW talent development programs conducted by major domestic and foreign companies to foster industry-specific experts.
목차 상세
    • 제1장 서 론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제2장 정책 배경 정리
    • 제1절 국내 AI·SW 재교육 정책 현황
    • 제2절 해외 AI·SW 인재양성 관련 정책
    • 제3장 국내 AI·SW 교육 프로그램 사례 조사
    • 제1절 사례 조사 개요
    • 제2절 주요 사례 분석
    • 제3절 소결
    • 제4장 교육 현황 및 정책 수요 조사
    • 제1절 조사 개요
    • 제2절 조사결과
    • 제5장 좌담회 조사 결과
    • 제1절 좌담회 조사 설계
    • 제2절 좌담회 조사 결과
    • 제6장 AI·SW 인재 육성을 위한 개선방향
    • 제1절 정책적 개선방향
    • 제7장 결 론
  • CONTENTS
    • Chapter 1 Introduction
    • Chapter 2 Research Background
    • Chapter 3 A Case Study of AI and SW Education Programs in Korea
    • Chapter 4 Research on Education Status and Policy Demand
    • Chapter 5 Result on Focus Group Interview
    • Chapter 6 Improvement Direction to Foster AI/SW Talent
    • Chapter 7 Conclusion
    • 1) 이재용의 융합형 인재 산실, 삼성 SW 아카데미 ‘4가지’ 궁금증 보고서, 뉴스투데이, 2019.08.22.(https://www.news2day.co.kr/134744)
    • 2) AI 도입(예정)률의 경우, 「2018 국내기업 IT/SW 활용조사」의 신기술 도입률 및 「2018 SW 산업 실태조사」의 AI 도입률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