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차년도 SW산업에서 화재가 될 만한 10개의 이슈를 선정하고 관련 내용을 대중에게 알기 쉽게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해왔다. 올해 6년째에 접어든 해당 연구는 관련 기관 및 일반 대중들에게 유익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이슈 선정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여 객관적인 미래 전망을 제시하고자 이슈 후보의 선정에는 언론 빅데이터 분석을, 이슈의 선정에는 전문가 설문조사 방식을 활용하였다.
순위
선정 이슈
순위
선정 이슈
1
에듀테크 SW시장 수요 확대
6
원격의료 찬반 과열
2
제조업 머신비전 도입 본격화
7
핀테크 친화적 금융 체계 개편
3
마이데이터 시대 협쟁의 시작
8
딥택트의 확산
4
데이터 뉴딜 기대감 증폭
9
국산 OTT의 승부수, 실감콘텐츠
5
지능형 협동 로봇
10
휴먼인더루프 AI
10개의 이슈를 종합해보면 우리는 두 가지의 큰 경향성을 도출해낼 수 있다. 첫 번째는 혁신이 곧 비대면이라는 점이다. 교육, 제조, 금융 등 다양한 산업의 혁신은 해당 산업의 비대면 서비스 도입 여부로 평가될 것이며 그 중심에 SW가 존재할 것임을 미루어 짐작해 볼 수 있다. 이처럼 비대면 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타산업의 디지털 전환 노력이 SW산업에 간접적 수혜를 가져다 줄 것으로 전망된다.
두 번째는 공존과 협력이 SW산업의 방향성이 될 것이라는 점이다. 특히 데이터의 관리 권한이 기업에서 개인으로 이동하는 일련의 추세는 데이터에 기반한 수많은 SW 서비스들에게 있어 데이터 공유-서비스 경쟁 체제를 강화시킬 것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한편 머신비전 기술의 상용화와 휴먼인더루프 AI의 출현은 인간과 기술의 주도권 경쟁이 가시화되어가는 현 시대를 대변하는 이슈로서, 미래를 위해 인간-기계간 역할논의를 고려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