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가상증강현실(VR/AR)산업 실태조사
날짜2022.03.03
조회수4192
글자크기
2021 가상증강현실(VR/AR)산업 실태조사 표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SPRi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제 1장 조사 개요
    • 제1절 실태조사 개요
    • 1. 조사 목적 및 필요성
    • 2. 조사 대상 및 표본 수
    • 3. 조사 방법 및 기간
    • 4. 조사 내용
    • 5. VR/AR 산업 분류
    • 제2절 모집단
    • 1. 모집단 정의
    • 2. 모집단 추출 방법
    • 3. 후보 모집단 수집
    • 4. 모집단 추출 결과
    • 제3절 응답기업 일반사항
  • 제2장 조사 결과
    • 제1절 VR/AR기업 현황
    • 1. 분야별 기업 현황
    • 2. VR/AR사업 비중
    • 3. VR/AR사업 영위 기간
    • 4. VR/AR 관련 기술 활용 현황
    • 제2절 매출 현황
    • 1. 최근 3년간 매출액
    • 2. 고객 유형
    • 3. 판매 방법
    • 제3절 수출 현황
    • 1. 수출액
    • 2. 수출 기업 수
    • 3. 분야별 수출액
    • 4. 수출 대상 지역별 수출액
    • 5. 수출 대상 유형 및 판매경로
    • 6. 수출 애로사항
    • 제4절 산업 전망
    • 1. VR/AR사업 성장단계
    • 2. 국내・외 VR/AR산업 전망
    • 3. VR/AR사업 성장 예측
    • 제5절 인력 현황
    • 1. VR/AR 인력
    • 2. 성별 및 고용형태
    • 3. 직무별 인력
    • 4. VR/AR산업 인력 채용 시 애로사항
    • 제6절 R&D 현황
    • 1. 부설연구소 보유 여부
    • 2. R&D 투자 현황
    • 3. VR/AR 관련 R&D 자금 조달 방법
    • 4. VR/AR 관련 지식재산권 보유 현황
    • 5. 기술격차 해소방안
    • 제7절 비대면화 영향
    • 1. 매출 및 투자 증감 현황
    • 2. 매출 발생 수요처
    • 3. 비대면 계획 분야
    • 4. 애로사항
  • 부록: 설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