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연구
전체자료
연구자료
간행물
- SW중심사회
- 산업연간보고서
- 승인통계보고서
- AI 브리프
- 이전 간행물
행사
전체행사
컨퍼런스
포럼
세미나
통계
통계서비스
간행물
정보
알림
SPRi
소개
- 연혁
- 인사말
- 미션+비전
- CI소개
- 조직
- 경영공시
- 오시는 길
알림
- 공지사항
- 미디어
- 정보공개
SPRi POPUP
3
ENGLISH
SPRi POPUP
3
ENGLISH
모바일 주 메뉴 닫기
전체행사
컨퍼런스
포럼
세미나
이태억 (KAIST 산업 및 시스템 공학과 교수)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개념 및 전망
박강민
AI정책연구실 선임연구원
날짜
2015.03.03
조회수
7619
공유
글자크기
+
글자크기 크게
-
글자크기 작게
프로그램
일 시
2015. 3. 2(월) 10:30 ~ 12:30
장 소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회의실 (판교글로벌R&D센터)
주 제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개념 및 전망
발 제 자
이태억 교수(KAIST 산업 및 시스템 공학과)
참 석 자
SPRi 연구진
이태억 교수는 MOOC가 e-Learning 콘텐츠 제공, 수업 관리, 시험 및 평가의 방면에서는 기존의 사이버 학습과 유사하나 서비스가 무료라는 점과 Social Learning이 가능하다는 점, 시험 및 평가의 자동화의 관점에서 다르다고 함
MOOC는 MIT OCW에서 시작하여, MITx, edX, Coursera, uDacity, Khan Academy 등이 있으며 현재는 Coursera와 edX가 주도하고 있음
MOOC에서는 소프트웨어 실무과목과 경영학과 같은 과목이 인기 있으며, 수료증, 기업 교육, 채용 협력 등 부가서비스로 수익을 내고 있음
MOOC는 수강료 수입이 목적이 아니며 글로벌 MOOC에는 대학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완전 공익 기부 서비스는 아님
MOOC은 인터넷 플랫폼 비즈니스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인증서 발급, 개인 튜터링, 광고, 기업/대학에 유상서비스, 인력 채용 지원, 교재 판매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로 수익을 올릴 것임
MOOC의 한계 및 위험요인으로 MOOC의 과목 수 부족과 같은 수요-공급 불균형, 강의에서 상호작용의 부족, 교육의 획일화, 교육수지 불균형, 지적 재산권 문제, 캠퍼스 수업과 경쟁 등이 있음
이태억 교수는 MOOC는 대학 교수의 부담과 압력이 가장 큰 한계이자 기회이며, 대학에서는 MOOC를 활용한 Flipped Learning을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음
마지막으로 한국형 MOOC(KMOOC)는 인프라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어 대학별로 하는 MOOC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되어야 한다고 밝힘
이태억 교수의 발제 모습
이태억 교수의 발제 모습
발제 후 질의에 응답
MOOC
e-Learning
Coursera
edX
Flipped Learning
월간SW중심사회 2015년 3월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