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업계의 중국 시장 진출 동향
날짜2015.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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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게임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국내 기업들의 중국 시장 진출 노력이 확대되는 추세
    • 국내 게임 업계, 국내 시장 정체에 대한 대응으로 중국을 비롯한 해외 시장 진출 노력을 강화
    • 중국 정부의 게임 산업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와 높은 시장 성장률 등의 요인으로 중국 시장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으나 현지 업체들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
  • 주요 시장 동향
    • 중국 게임 시장, 모바일 게임을 중심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임
    • 2014년 중국의 온라인 게임과 웹 게임 시장은 2011년부터 매년 12.3%, 43.5%씩 성장해 각각 581억 위안과 222억 위안 규모로 나타남
    • 2014년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은 294억 위안 규모이며 2011년부터 연평균 63.3%의 높은 성장세를 유지해 전체 게임 시장 성장의 주요 동인으로 작용
    • 최근 중국 게임시장의 성장세가 다소 완화되고 있는 추세이나 모바일 게임 시장은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
    • 텐센트게임즈, 넷이즈게임즈, 37게임, 션다게임즈 등 기업들이 주요 플레이어
    • 2011~2014 중국 게임시장 규모
    • 성장 정체를 보이는 국내 게임 업계, 중국 시장 진출 노력을 강화
    • 2007년부터 꾸준히 성장했던 게임 시장이 추가 성장을 촉진할 동력이 부재한 상황에서 게임 산업의 규모는 2016년까지 정체될 것으로 예측되는데, 국내 게임기업들은 빠르게 성장 중인 중국 시장을 기회로 삼아 집중 공략한다는 전략
    • 국내 게임시장 성장 현황
    • 국내 게임업체의 해외 시장 진출 동향
  • 시사점
    • 최근의 모바일트렌드, 게임인구의 증가, 정부 정책지원 및 자본의 집중으로 무섭게 발전하고 있는 중국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내 업계도 ‘제살깎기’ 카피캣(모방) 게임 제작을 지양해야할 것임
    • 정부는 게임중독방지법 등 규제 일변도의 정책보다는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원책 등 산업육성 정책 마련에 집중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