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게임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국내 기업들의 중국 시장 진출 노력이 확대되는 추세
- 국내 게임 업계, 국내 시장 정체에 대한 대응으로 중국을 비롯한 해외 시장 진출 노력을 강화
- 중국 정부의 게임 산업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와 높은 시장 성장률 등의 요인으로 중국 시장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으나 현지 업체들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

주요 시장 동향

중국 게임 시장, 모바일 게임을 중심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임

  • 2014년 중국의 온라인 게임과 웹 게임 시장은 2011년부터 매년 12.3%, 43.5%씩 성장해 각각 581억 위안과 222억 위안 규모로 나타남
  • 2014년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은 294억 위안 규모이며 2011년부터 연평균 63.3%의 높은 성장세를 유지해 전체 게임 시장 성장의 주요 동인으로 작용
  • 최근 중국 게임시장의 성장세가 다소 완화되고 있는 추세이나 모바일 게임 시장은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
  • 텐센트게임즈, 넷이즈게임즈, 37게임, 션다게임즈 등 기업들이 주요 플레이어

2011~2014 중국 게임시장 규모

 

성장 정체를 보이는 국내 게임 업계, 중국 시장 진출 노력을 강화

 

  • 2007년부터 꾸준히 성장했던 게임 시장이 추가 성장을 촉진할 동력이 부재한 상황에서 게임 산업의 규모는 2016년까지 정체될 것으로 예측되는데, 국내 게임기업들은 빠르게 성장 중인 중국 시장을 기회로 삼아 집중 공략한다는 전략

국내 게임시장 성장 현황

국내 게임업체의 해외 시장 진출 동향

 

시사점

 

  • 최근의 모바일트렌드, 게임인구의 증가, 정부 정책지원 및 자본의 집중으로 무섭게 발전하고 있는 중국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내 업계도 ‘제살깎기’ 카피캣(모방) 게임 제작을 지양해야할 것임
  • 정부는 게임중독방지법 등 규제 일변도의 정책보다는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원책 등 산업육성 정책 마련에 집중할 필요가 있음

키워드 게임 월간SW중심사회 2015년 3월호 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