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호 분야별 소프트웨어 산업 통계
날짜2014.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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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클라우드
- 통계명
- 전세계 퍼블릭 IT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전망
- 출처/시기
- IDC / 2014. 11. 25
- 통계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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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석
- 2014년 전세계 퍼블릭 IT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규모, 566억 달러로 예상
- 향후 5년 간 연평균 22.8%씩 성장해 2018년 1,270억 달러 규모가 될 전망
- 2018년 퍼블릭 IT 클라우드 서비스는 전세계 소프트웨어, 서버 및 스토리지 시장 성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
- IT 벤더 및 신규 솔루션을 구축하는 IT 구매자들의 ‘클라우드 퍼스트’ 전략이 성장의 주요 요인
-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이 혁신단계(Innovation Stage)에 진입하고 있어 클라우드 기반의 신규 솔루션 및 가치 창출 사례가 크게 늘어날 전망
- 시사점
- 클라우드에 기반을 둔 애플리케이션과 활용 사례가 폭발적으로 증가, 향후 대부분의 B2B 및 B2C 서비스 영역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
- 클라우드를 활용한 새로운 솔루션으로 인해 기업의 IT 운영방식 뿐만 아니라 각 산업에서의 경 쟁력 확보 방안이 변화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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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인터넷 비즈니스
- 통계명
- 한국 -일본 인터넷 사용자 침투율 (Penetration) (2013-2018)
- 출처/시기
- eMarketer / 2014. 11. 26
- 통계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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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석
-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총 인터넷 사용자 수는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가 많지만, 인터넷 사용자 침 투율은 한국과 일본이 80% 이상으로 높게 나타남
- 2104년 중국, 인도네시아, 인도의 전체 인구 대비 인터넷 사용자 비중은 각각 47.5%, 33.0%,17.4%를 기록
- 한국과 일본의 2014년 인터넷 사용자 침투율은 각각 82.3%, 80.3%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1, 2위를 차지
- 시사점
- 한국과 일본의 인터넷 사용자 침투율의 성장이 둔화되는 반면, 중국, 인도네시아, 인도의 인터넷 사 용자 침투율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
- 한국과 일본의 인터넷 사용자는 거의 포화상태에 이르러 성장세가 둔화될 전망
- 중국의 침투율은 2016년을 기점으로 50%를 넘어 51.2%를 기록할 전망
- 인도네시아와 인도의 2018년 침투율은 2014년보다 13.8%p, 9.3%p씩 증가해 각각 46.8%,26.7%를 기록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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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금융
- 통계명
- 국내 금융 IT 서비스 시장 전망(2014-2018)
- 출처/시기
- IDC / 2014. 11. 13
- 통계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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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석
- 2014년 금융 IT 서비스 시장, 2013년 성장률 3.6%에서 0.7%p 감소한 2.9% 성장 전망
- 2014년 금융 IT 서비스 시장, 2013년 대비 2.9% 성장한 2조 91억 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
- 대형 사업 물량 감소와 예정 사업 지연 등이 하락세의 주요 요인
- 2013년 국내 금융 IT 서비스 시장은 프로젝트와 아웃소싱 전 영역에서 대규모 물량 감소 및 정체기를 보이며 대형 사업 기반 성장이 약화
- 2014년 상반기 금융권 내부 갈등 및 실적 부진 등으로 예정된 사업이 지연되며 2013년 둔화세를 심화시킨 것으로 추정
- 시사점
- 금융뿐만이 아닌 전체 IT서비스 시장에서 대규모 물량 감소 양상을 보이고 있어 금융 IT서비스 시장은 장기적으로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전망
- 법/규제 환경에 민감한 금융 산업 특성 상, 컴플라이언스 및 리스크 관리 요구는 꾸준히 증가
- 금융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인프라 관리 및 확충 수요를 바탕으로 2018년까지 향후 5년 간 연평균 3.3%의 성장률을 보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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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웨어러블 디바이스
- 통계명
- 전세계 웨어러블 전자 피트니스 디바이스 출하량(2013-2016)
- 출처/시기
- 가트너 / 2014. 11. 18
- 통계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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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석
- 2015년 피트니스 웨어러블 기기 출하량, 2014년 약 7,020만 대에서 6,810만 대로 소폭 감소할 전망
- 기존 주류 상품이었던 스마트 밴드 대신 유사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워치(스포츠 시계)에 대한 구매가 늘어나면서 나타난 일시적 판매 감소
- 2016년 이후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과 저가 디스플레이의 도입에 힘입어 다시 성장세로 돌아설 전망
- 스마트 밴드, 스포츠 시계, 기타 피트니스 모니터기기, 심박수 측정 가슴 스트랩, 스마트 의복 등다섯 가지 폼팩터가 피트니스 웨어러블 기기의 주요 형태
- 기존 손목 밴드형 제품인 스마트밴드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스포츠 시계형 스마트워치가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
- 스마트 의복 제품은 잠재적 가능성이 가장 높은 분야로, 최근 실험단계를 벗어나 프로 운동선수 등 일부 계층을 중심으로 확산되기 시작
- 시사점
- 개인 건강상태 확인을 위한 피트니스 웨어러블이 사용되면서 해당 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산업이 나타날 전망
- 퀄컴, 애플, 구글, 삼성, 마이크로소프트 등 기업들은 웨어러블과 건강 모니터링의 초기 혁신을 주도
- 향후, 건강과 피트니스 관련 데이터 통합을 위한 인프라 구축 사례가 나타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