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쇼핑이 PC기반 쇼핑을 추월하는 전환기로, 패권을 잡기 위한 경쟁 심화-오프라인·온라인 소매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모바일 채널을 수용·강화함으로써 경쟁 심화에 따른 소매기업들의 수익성 하락 예상-하지만, 유통가치사슬통합(플랫폼, 유통망, 콘텐츠 등)을 통해 더욱 빠르고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기업 경쟁은 더욱 가속화 될 것
시장 전망
국내 모바일 시장은 전체 온라인 매출의 45%에 이르는 등 급성장하는 추세
2014년도 국내 전체 소매시장은 약 360조 원 규모로 이 중 45조 원의 거래가 온라인 쇼핑에서 발생
2014년도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 중 모바일 비중은 약 15조 원으로 전체 온라인 매출의 32.8% 수준이었으나 2015년 5월 전체 온라인 쇼핑 4조 2천억 원 중 44.6% 가량인 1조 9천억 원이 모바일을 통해 거래(통계청, 2015.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