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클라우드, 빅데이타, IoT, 모바일 등 새로운 IT환경하에서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들의 비즈니스 활동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소프트웨어 기업의 경쟁력 진단을 위하여 기술 역량, 글로벌 역량, 조직혁신 역량, 인적자원 역량에 대한 현황과 경쟁력 수준을 분석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요 약 문 -

 

1. 제 목 :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 경쟁력에 관한 연구

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ㅇ 최근 IT 환경은 클라우드, 빅데이타, IoT 등 제3의 플랫폼 환경으로 급격히 전환하고 있으며,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도 전통적인 SI, 패키지 SW 중심에서 제3의 플랫폼 영역으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음
ㅇ 본 연구는 이러한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의 성과와 비즈니스 활동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기술 역량, 글로벌 역량, 조직혁신 역량, 인적자원 역량 등 주요 분야별 실태와 기업경쟁력 수준을 파악하고 정책적인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음

3. 연구의 구성 및 범위

ㅇ 본 연구에서는 먼저, 국내 SW기업의 경영 실적과 주요 수익모델, 신사업 추진현황 등 비즈니스 활동에 대해 조사하고, 기업의 재무성과를 타 산업과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과 비교하여 분석하여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의 경쟁력 수준을 분석함
ㅇ 기술 역량, 글로벌 역량, 조직혁신 역량, 인적자원 역량 등 주요 부문별 경쟁력을 진단할 수 있는 주요 지표를 조사·분석하고, 기업 총매출, 소프트웨어 매출, 연구개발 투자, 인력 현황 등 산업 전체를 파악할 수 있는 주요 지표를 추정하여 국내 산업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통계를 제공
ㅇ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의 경쟁력 진단 및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

4. 연구의 내용 및 결과

가. 2015년(E) 실적 및 경기전망

ㅇ 기업의 재무성과, 비즈니스 현황, 2016년 경기전망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2015년 소프트웨어 기업의 매출성장율은 2014년(6.8%)보다 증가율이 감소한 3.5% 정도로 예상되며, 글로벌 경기하락, 내수·수출 부진 등으로 인해 전반적인 산업 경기가 2.8% 내외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은 상대적으로 양호한 실적을 기록함

- 매출증가율은 다소 정체 혹은 둔화되고 있는 가운데, 영업이익 증가율과 영업이익률은 전년보다 다소 호전되고 있어 기업이 혁신에 대한 투자보다는 비용효율화에 대한 노력이 강조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향후 소프트웨어 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단기적인 수익성 제고보다는 성장 부문에 대한 혁신 투자를 강화해야 될 것임

나. 재무성과 분석

ㅇ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의 경영 성과를 성장성, 수익성, 생산성, 혁신성 측면에서 주요 지표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타산업과 글로벌 기업과 경영성과를 비교 분석함

ㅇ 2014년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의 매출증가율은 6.8%로 전 산업 평균(1.7%)보다 4배 이상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하지만 소프트웨어 산업 내에서도 업종간 격차가 크게 나타나는데, 패키지SW의 매출성장률 3.5%로 게임SW와 인터넷SW의 성장률과 차이가 크며, 글로벌 패키지SW 기업의 매출 성장률(6.7%)과 비교하면 다소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남

ㅇ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의 수익성을 살펴보면, 2014년 영업이익률은 8.8%로 전 산업 평균인 4.0%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소프트웨어 산업 중 게임SW이 영업이익률이 31.1%, 인터넷 SW의 영업이익률은 11.9%로 매우 수익성이 높은 반면, 패키지SW의 영업이익률은 6.9%, IT서비스의 영업 이익률은 5.4%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지만 제조업 평균(4.2%), 서비스업 평균(3.8%)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남

- 하지만 글로벌 SW기업과 비교해 보면, 패키지SW의 영업이익률은 24.2%로 매우 높은 수익성을 나타내고 있어, 국내 패키지SW 기업의 수익성이 매우 저조하고 영세한 상황임을 알 수 있으며, IT서비스 기업의 수익성은 국내(5.4%)와 글로벌(9.9%)로 차이는 존재하지만 글로벌 기업이 나스닥 상장기업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격차가 그다지 크지 않다고 할 수 있음

- 한편, 인터넷SW(11.1%)의 수익성은 글로벌 기업의 수익성(10.9)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남

ㅇ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의 생산성을 살펴보면, 국내 기업의 1인당 매출액 규모는 331억 원 정도로 제조업 평균(436억)보다는 낮고 서비스업 평균(200억)보다는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소프트웨어 기업 중 패키지SW는 1인당 매출액이 204억 원, IT서비스 기업은 272억 원으로 타 업종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글로벌 기업과 비교하면 패키지SW는 글로벌 기업(324억 환산액 기준)보다 생산성이 더 낮고, IT서비스업은 글로벌 기업(107억)보다 생산성이 더 높게 나타남

ㅇ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의 혁신성을 연구개발 집약도(R&D Intensity)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소프트웨어 기업의 연구개발 집약도는 6.1%로 제조업(3.0%)과 서비스업(2.8%)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남

-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의 연구개발 집약도는 업종마다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데, 게임SW(15.5%)와 인터넷SW(10.8)의 경우 연구개발 집약도가 높은 반면, 패키지SW(8.5%), IT서비스(2.4%), 임베디드SW(5.1%)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며, IT서비스 업종의 연구개발 집약도는 제조업 평균(3.0%)보다도 낮은 수준임을 알 수 있음

- 글로벌 기업의 연구개발 집약도는 패키지SW가 15.1%, IT서비스는 9.4%로 국내 기업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준이며, 인터넷 서비스(9.3%)로 국내 인터넷 SW기업(10.8%)보다 다소 낮은 수준임을 알 수 있음

ㅇ 일반적으로 연구개발 집약도는 매출증가율과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는데, 연구개발 집약도가 높을수록 매출증가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점을 고려한다면, 국내 IT서비스 기업, 패키지SW 기업, 임베디드SW 기업의 성장 부진은 연구개발 투자가 상대적으로 미흡한 점이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음

- 게임SW는 3개년(13-15) 평균 연구개발 집약도가 16.1%, 3년간 연평균 매출증가율은 22.4%로 나타난 반면, 패키지SW는 3개년 평균 연구개발 집약도는 8.3%, 3년간 연평균 매출증가율은 2.4%로 나타났으며, IT서비스는 3개년 평균 연구개발 집약도는 2.5%, 3개년 연평균 매출증가율은 1.3% 수준에 머무르고 있음

ㅇ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은 성장성, 수익성, 혁신성 측면에서 전산업, 제조업, 서비스업 보다 상당히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생산성은 소프트웨어의 지식·인력 집약적인 특성으로 인해 제조업보다는 다소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남

- 글로벌 기업과 비교하면, 패키지SW, IT서비스 기업은 성장성, 수익성, 혁신성 측면에서 글로벌 기업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며, 특히 혁신성과 수익성 측면에서 극명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패키지SW는 연구개발 투자비중은 높으나 매출증가율은 다소 낮아 효율적인 연구개발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수익성은 글로벌 기업보다 상당히 낮은데 이는 국내 패키지SW 기업이 규모면에서 영세할 뿐 아니라 주력사업인 패키지SW 사업에 대한 집중도가 타 업종보다 낮고 비SW매출 비중도 14.4%나 차지하는 점이 수익성을 낮추는 요인으로 보임

5. 정책적 활용 내용

ㅇ 국내 SW기업 현황 및 생태계적 특성, 생산, 수출 등 기초 통계 이외 기업성과, 기술혁신역량, 글로벌화 역량, 인력현황 등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생태계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통계 데이터를 생산하여 기업전략 수립 및 정책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토대 마련

ㅇ 설문 설계에서 정립한 SW품목분류 세분화 및 클라우드 서비스 분류(안)은 변화하는 소프트웨어 시장환경을 반영하는 분류체계로 향후 클라우드 산업 실태조사 등 여타의 실태조사 연구의 토대가 되는 분류체계를 제공함

ㅇ 신사업 추진 및 수출, 연구개발 등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이 현장에서 겪는 애로사항을 파악하여 정책지원이 필요한 사항 확인

6. 기대효과

ㅇ 국내 SW산업의 위상에 대한 이해, 부문별 경쟁력을 객관적으로 진단함에 따라 정책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

ㅇ SW생산, 수출, 인력 등 SW산업의 거시적 통계 이외 제반 기업 활동과 관련한 통계를 산출함에 따라 SW산업 통계의 다양성, 구체성 제고

 

- 목 차 -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제2절 연구 내용과 연구 방법

제2장 조사 개요 및 조사 설계

제1절 조사 개요

제2절 모집단 구축

1. 모집단 구축
2. 모집단 분석

제3절 조사 설계

1. 표본 추출 방법
2. 조사 완료 및 유효 표본

제4절 소프트웨어 품목 분류(안)

제3장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 특성 분성

제1절 일반 현황

제2절 재무 현황

1. 기업 실적 및 성장성 분석
2. 기업 수익성 분석
3. 소프트웨어 매출 분석
4. 기업 혁신성 분석

제3절 비즈니스 현황

1. 수익 모델
2. 기술 환경
3. 신사업 진출 현황
4. 2016년 경기 전망

제4장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 활동 분석

제1절 기술 역량

1. 연구개발 환경
2. 지식재산권 획득 현황
3. 기술 수준과 기술 격차

제2절 글로벌 역량

1. 수출 현황
2. 해외 진출 전략

제3절 조직 혁신 역량

1. 영업/마케팅 조직 역량
2. 협력 네트워크 구축 현황
3. 기업 혁신 활동

제4절 인적 자원 역량

1. 소프트웨어 인력 현황
2. 주요 특성별 인력 현황

제5절 전체 소프트웨어 산업 현황 추정

1. 전체 소프트웨어 기업 모집단 추정 방법
2. 전체 소프트웨어 기업 현황 추정

제5장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 경쟁력 분석

제1절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의 경영 성과 비교 분석

1. 타 산업과 소프트웨어 산업의 비교
2.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과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의 비교

제2절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의 경쟁력 진단

1. 소프트웨어 기업 경쟁력 분석 방법
2. 소프트웨어 기업 경쟁력 분석 결과
3. 소프트웨어 기업 경쟁력 수준별 기업성과 분석

제3절 연구개발 투자가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제6장 결론

제1절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부록 1. 조사 설문지
부록 2. SW산업 품목 분류체계

보고서_2015-014_국내 소프트웨어 기업 경쟁력에 관한 연구(지은희) (다운로드 : 605회)

IoT 소프트웨어 기업경쟁력 진단 기술역량 글로벌 역량 혁신 역량 인적자원 역량 클라우드 서비스 빅데이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