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의 새로운 강자, 중국의 디지털 전환 전략
날짜2016.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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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은 AI 2대 강국으로 부상했고, ‘제조2025와 인터넷+’로 디지털 전환 추진 중
    • 부상하는 중국에 대항하기 위한 전략 모색이 시급
    • 단일 제품중심의 경쟁에서 제조+서비스와 같은 新패러다임의 경쟁역량 확보가 필요
    •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해서 기존 Low-End 영역은 High-End로 이동하고, 추격이 어려운 복합지식 분야, Deep-End 분야 개척이 필요
  • 제조2025와 인터넷+ : 디지털 전환을 통해 제조대국에서 제조강국으로 부상
    • 新패러다임의 등장 : 중국은 독일, 미국 등 주요 국가의 산업정책을 벤치마킹해서 ‘제조2025’ 정책을 선언
    • * 공업4.0(독일), 제조업 부상(미국), 신성장전략(일본), 영국제조2050(영국), 신공업 프랑스(프랑스) 등
    • 표 1-대외환경의 변화와 중국에의 영향
    • 제조2025 : 9대 임무, 5대 중대 프로젝트
    • 표 2-중국의 제조2025 : 9대 임무, 10대 분야, 5대 프로젝트
    • 인터넷+ : 인터넷 서비스와 제조 산업의 융합으로 고도화
    • 2015년 중국 국무원은 지도의견(关于积极推进“互联网+”行动的指导意见)을 발표하고, 2018년까지 인터넷과 경제·사회 각 분야의 융합 발전을 통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고, 인터넷경제와 실물경제의 융합체제를 구축하는 10년간의 인터넷 플러스 발전 목표 제시
    • 표 3-중국 인터넷+ 정책의 11대 중점 과제
  • 중국의 혁명적 디지털 전환 : 제조굴기에서 로봇굴기로
    • 저임금기반의 대량생산에서 로봇 기반의 개인화 생산방식으로 전환
    • 중국 로봇 시장은 글로벌 Top 4 기업(ABB, FANUC, KUKA, YASKAWA)이 이미 선점한 상황이며 특히 2014~2015년에는 생산기지를 신설하는 등 보다 공격적 투자 추진
    • 특히 중국 토착기업인 ‘메이디그룹(MIDEA Group)’은 독일의 산업용 로봇 제작사 ‘쿠카(KUKA)’의 1대 주주로 부상하기 위해 쿠카 지분의 30% 확보를 추진 중
    • 표 4-중국의 산업용 로봇 기업 M&A 추진 현황
    • 산업용 로봇 시장 1위 : 세계로봇연맹(IFR)에 따르면, 중국 산업로봇 시장은 이미 2013년 미국, 일본을 제치고 1위로 등극
    • * 2014년 기준, 중국의 산업용 로봇 보유량은 18만 9,800대로 전년대비 42% 늘었고, 2017년 중국의 산업용 로봇 판매량은 약 1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
    • 중국은 과거 해외기업의 직접투자에 의존한 기술학습을 추진하며 추격하였으나 최근에는 독일, 미국 등 선진국 혁신기업과 기술을 신속하게 확보할 수 있는 M&A와 같은 전략을 구사하며 단기간에 기술과 시장을 확보해가며 성장
  • 중국 디지털 전환의 핵심은 인공지능
    • 이미 중국은 2016년 미국에 이어 인공지능 분야 특허출원 세계 2위로 성장
    • 주로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가 주도되는 중국의 인공지능 연구는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특허출원 건수를 기록
    • 표 5- 미국, 중국의 기업별 인공지능관련 특허출원 건수
    • 인공지능 선도기업인 바이두는 2013년 부터 미국 실리콘벨리에 딥러닝 리서치기관 IDL을 설립하고, 구글의 앤드류 응(Andrew Ng)을 영입해서 인공지능 R&D를 추진, 단기적 성과로 2015년 12월에 자율 주행 자동차의 테스트 운행에 성공했으며, 2018년 무인주행 자동차 상용화와 2020년 양산을 계획
    • 저성장의 뉴노멀 위기를 SW중심의 디지털 전환으로 타파 : 제조2025, 인터넷+
    • 과거 제조업기반으로 10%대 성장률을 달성했으나 최근 6%대로 성장률이 하락한 위기 상황에 대해 SW 중심의 고도화로 타파하려 ‘제조2025와 인터넷+’ 정책을 선언
    • 표 6-중국의 성장 패러다임 변화
  • 시사점
    • 제도개선 : 중국은 핀테크, 자율주행, 드론과 같은 신 사업 영역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국내에도 기존 관련 법과 제도가 산업 성장의 걸림돌로 작용하지 않도록 개선 필요
    • 경쟁우위 :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해서 Low-End 영역은 High-End로 이동하고, 추격이 어려운 Deep-End, 지식의 복잡성이 높고 부가가치가 높은 지식융합영역을 적극 개척하는 노력 필요
    • 경쟁방식 : 기존 단일 제품 혹은 단일 서비스 중심의 경쟁에서 제조+서비스, 플랫폼 기반의 경쟁 등과 같이 新 패러다임의 경쟁역량 확보가 시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