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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석기 (모폰웨어러블스 대표) o2o 커머스 트렌드
양병석
역대 연구원
날짜
2015.04.10
조회수
6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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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일 시
2015.4.6(월) 10:30 ~ 12:30
장 소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회의실 (판교글로벌R&D센터)
주 제
o2o 커머스 트렌드
발 제 자
김석기 (모폰웨어러블스 대표)
참 석 자
SPRi 연구진
스마트폰을 통해 본 커머스의 변화 예측
지하철의 신문을 밀어낸 스마트폰
스마트폰이 대체한 것들
스마트폰이 대체하지 못한 것들의 특징 : 대체 불가 경험, 스마트폰의 기능을 확장 하는 것, 하이엔드 경험
커머스에서의 온라인이 대체하지 못할 것도 대체 불가 경험 제공, 온라인 커머스 확장 및 보조, 하이엔드 경험 예상
커머스의 흐름
2014년, 모바일 커머스가 중심으로 바뀌었음
o2o :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을 지원하는 개념,
새로운 온라인 커머스 소비자 행동 모델(AISAS)
A(tention) I(terest) S(earch) A(ction) S(hare)
수익의 대부분을 R&D 투입하는 아마존
물류혁신 : 물류자동화, 아마존 프라임 에어
고객 접점 오프라인 확장 : 데쉬, 데쉬 버튼
온라인 커머스의 약점과 대안들
신뢰성, 정확성, 배송시간
쇼루밍 : 오프라인에서 물건 확인, 주문은 온라인
웹루밍 : 웹에서 검색하고, 모바일에서 구매
Cross Channel Commerce : 구매는 모바일, 가져오는것은 오프라인등의 섞는 형태
옴니채널 : 어느 채널에서 매출이 나오던 한개의 백엔드에서 처리
롯데 : 통합회원 체계를 통해 옴니채널을 시작
오프라인 사업자들의 SW기술 활용
고객 추적 및 분석 기술
IPS(indoor position system) 등의 소비자 동선 추적 기술
쇼핑 센터에서 동선이 길면, 매출이 증가함에 착안
리테일 넥스트 사례,
리얼 아이즈사례 : 고객의 표정을 분석하여 상품 프로모션
애플의 커머스 체인
IBeacon, iAd, passbook, Apple pay의 유기적 결합 가능
애플페이 출시후 1개월만에 1% 시장 점유율 (구글 월렛은 3년에 3% 달성과 대비)
한국의 모바일 결재 시장
1999년, 모바일카드(2013) : 신용카드 간편성 못넘어 실패
알리페이 : 카드 발급이 어려운 중국의 특수성이 국내에는 발휘되기 어려워 국내 정착은 어려울 것
o2o
결재만 으로 어려워 로얄티 프로그램 마련 중
샵킥 사례
2015년 커머스 전망 예상
애플 : 애플 페이, 애플 워치 중심으로 o2o커머스 확산
구글 : 구글 wallet의 혁신
아마존 :오프라인 커머스 접점을 확대(에코), 아마존 프라임 강화
아마존 코인, 알리페이 등 제 3사업자 부상
국내 커머스업자 : 롯데, 신세계 옴니채널 시스템 도입
국내 o2o시장의 이슈는 ?
비콘을 통한 고객동선 확인 정도, 회원 통합이 더 큰 이슈
온라인, 오프라인 별도의 매출 집계의 백엔드 통합 작업 중
로얄티 프로그램 마련 중
국내 모바일 결재의 문제
카드의 간편성 뛰어넘기 힘듬
오프라인 이전에 온라인에서 사용성 극복이 우선 되야 함
오프라인기업과 온라인기업의 전략이 달라야 하나?
아마존은 온라인을 기반으로 두고, 오프라인의 환경으로 확대
국내에서는 오프라인 사업자들의 로얄티 프로그램 확대
o2o로 인해 오프라인 사업자들이 변화를 하고 있음
It기술을 이용해서 오프라인 판매 신장을 위한 증가 시키고 있음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의 시장 접근 방법은 ?
스타트업은 틈새시장, 유니크한 시장을 찾아야 함
대기업이 하고 있는 부분은 스타트업이 뚫고가는 것은 불가능함
업종과 업종사이의 틈새를 공략하는 것이 스타트업
o2o기술의 한국 사용자 수용성과 핵심은?
사용자들은 이미 성숙해있고 기업들의 노력 지속중
인티그레이션, 로칼라이제이션은 해야 할 필요 있음
혜택과 편의성을 제공, 결재를 함으로서 로얄티 프로그램 필요
사용자에게는 결재와 비콘밖에 안보이나, 추천, 고객분석 등의 (백엔드 기술) 비중이 커짐
현재는 모두 무료로 확산에 집중 중
김석기 (모폰웨어러블스 대표) o2o 커머스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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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o
월간SW중심사회 2015년 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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