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005

온라인 공개강의(MOOC) 생태계 활성화 방안

날짜2015.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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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상세
    • 이러닝의 지속적 발전에 따라 다수의 교육 수강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무료 공개강의 (Massive Open Online Course, MOOC)의 국제적 관심이 고조 됨
    • MOOC의 경우 무료 혹은 저가로 강의가 제공이 되며 온라인의 특성상 시공간의 제약이 거의 없기 때문에 균등한 교육 기회 확산 효과가 있음
    • 또한, 다양한 특성을 가진 MOOC 사업자의 등장에 따른 자율 경쟁을 통한 교육의 질 향상이 기대됨
    • 이러한 MOOC의 장점으로 인해, 미국을 중심으로 세계적인 확산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국내에도 다양한 MOOC 서비스가 운영 혹은 운영 준비 중임
    • 그러나 국내 MOOC 생태계 활성화를 저해하는 주요 쟁점으로는 양질의 콘텐츠 확보 문제, 지적 재산권 이슈, 수익구조 부재에 따른 지속 가능성의 문제, 지속적인 기술 및 비용 투자 필요성, 교육산업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인식 등이 있음
    • 이에 따라 MOOC의 성공적 도입과 발전을 위해서는 올바른 MOOC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 수립될 필요가 있음
    • 이를 해결하기 위한 주요 방안은 다음과 같음
    • -개방형 플랫폼 구축을 통한 MOOC간 콘텐츠 교류 방안 확보
    • -적절한 강의 참여 동기 부여 방안 개발
    • -열린 평가를 통한 강의 콘텐츠의 질 개선
    • -공정이용 가이드라인 수립을 통한 지적 재산권 이슈 해결
    • -다양한 수익모델 개발을 통한 지속성 확보
    •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통한 공개 소프트웨어 기반의 플랫폼 개발
    • -기존 오프라인 교육과의 연계를 통한 부정적 인식 최소화
    • 결론적으로 바람직한 MOOC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는 공개 소프트웨어 기반의 개방형 플랫폼 구축, 양질의 콘텐츠 개발 유도, 무료 혹은 저가의 교육 제공을 통한 균등한 교육 기회 제공, 교육 수요자 중심의 온라인 포럼 운영 지원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 고취, 공개 강의 평가 등의 열린 평가 구현 등이 선행되어야 함 교육 콘텐츠 제공자 및 수요자의 자발적 참여로 인한 다양한 MOOC 서비스의 출현 및 다양한 주체 간의 자율 경쟁을 통한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확보는 바람직한 MOOC 생태계를 활성화시킴으로써 교육 격차 해소 및 다양한 교육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목차 상세
    • 1. 배경 및 필요성
    • (1) 배경
    • (2) 현황
    • (3) MOOC 활성화에 따른 기대효과
    • 2. 쟁점 및 대응전략
    • (1) 쟁점
    • (2) 대응방안
    • 3. 바람직한 MOOC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제언
    • (1) MOOC의 생태계 비전
    • (2) MOOC 생태계 활성화
    • (3) 맺음말
    • 표 1 MOOC의 다양한 연계
    • 표 2 기업의 MOOC 활용현황
    • 표 3 MOOC의 종류
    • 표 4 한국 MOOC 특성화 현황
    • 표 5 년도별 K-MOOC 성과 목표
    • 표 6 연도별 KOCW 콘텐츠 변동 현황
    • 표 7 KOCW 대학 학문분야별 이러닝 콘텐츠 현황
    • 그림 1 교육 vs 이러닝 지출전망 비교
    • 그림 2 국내 직장인 재교육 시장 규모
    • 그림 3 MOOC 코스 누적 수
    • 그림 4 MOOC 사업자와 강의 분야 분포
    • 그림 5 이러닝의 발전에 따른 다양한 MOOC의 등장
    • 그림 6 MOOC 강의 교수 대상 교육 비용 감소 여부 설문 결과
    • 그림 7 해외 MOOC 플랫폼의 수익 및 인지도 현황
    • 그림 8 수익모델 다각화 프로세스
    • 그림 9 MOOC 수요자 목적 충족을 위한 필요 기능
    • 그림 10 MOOC 수익구조
    • 그림 11 MOOC 생태계 비전
    • 그림 12 MOOC 생태계 활성화 방안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