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 칼럼  

중국 디지털 기업들의 놀라운 성장은 서구 대표기업들 마저 위협하고 있다. 전 세계 기업들은 가장 빠르게 디지털로 전환되고 있는 중국의 속도를 따라가고 싶어 한다.(후략)

키워드 월간SW중심사회 2019년 6월호 디지털 전환 갈등 중국 디지털 속도

공공SW 구매, 가치기반으로 하자

최근 소프트웨어 시장 생태계 변화는 시장의 수요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가속화되고 있다. 패키지 SW와 IT서비스 관련 소프트웨어 산업은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서 치열한 기업 간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고(후략)

키워드 소프트웨어 SaaS 월간SW중심사회 2019년 6월호

실감경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경험경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Welcome to the Experience Economy).” 1998년 Harvard Business Review에 기고된 이 글은 당시 경제가치의 진화를 경험이라는 측면에서 해석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후략)

키워드 경제 경제가치 월간SW중심사회 2019년 5월호

동대문의 디지털 봄

동대문이 주목받고 있다. 서울시 면적의 0.1%(58.6ha, 약 17만 평)에 불과하지만, 약 30개의 도매 상가들이 밀집해 있으며, 약 3만여 개의 매장에 약 15만 명의 종사자들이 분포되어 있다. (후략)

키워드 월간SW중심사회 2019년 5월호 동대문 디지털봄 동대문

남북경제협력(남북경협)에 관한 논의는 민족경제공동체 확립 및 남북관계 개선이라는 목표 아래 30년 동안 추진과 중단을 반복해 왔다. 남북경제협력에 대한 남한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북한의 핵실험, 국제정세의 변화 등 다양한(후략)

키워드 남북경제협력 SW 남북경협 월간SW중심사회 2019년 4월호

디지털 인재전쟁 시대의 여성 인력 활용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디지털 인재 확보 전쟁이 과열되고 있다. 이는 디지털 전환이 전 산업 분야로 확산되고 산업과 기업의 경쟁구도가 재편되고 있는 디지털 경제 시대에 디지털 인재의 중요성이(후략)

키워드 여성 인력 디지털 인재 월간SW중심사회 2019년 4월호

제4차 산업혁명을 촉진하기 위해 규제완화가 중요한 정책수단으로서 제시되고 있다. 그런데 그 규제완화의 주요대상이 안전기준 등 안전에 관한 사항이 많아서 규제완화에 대한 반대가 커서 정책이 쉽게 진행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듯하다. 제4차(후략)

키워드 제4차 산업혁명 안전 규제완화 월간SW중심사회 2019년 3월호

공공SW사업 제도의 방향 설정

지난 2017년 5월 새 정부 출범 이후 공공SW사업 분야에서 가장 큰 변화는 두가지일 것이다. 첫째는 2017년 12월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발표한 「SW산업 육성을 위한 공공SW사업 혁신방안」이다. 이 방안은 2017년 7월부터 9월까지 운영된(후략)

키워드 공공SW사업 월간SW중심사회 2019년 3월호

핀테크는 무엇이고 어떤 개념일까? 금융산업은 IT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많은 기술적 발전을 거듭하였는데 최근 들어 왜 핀테크라는 단어가 부각되었을까? 인터넷 전문은행은 핀테크일까 아닐까?(후략)

키워드 핀테크 월간SW중심사회 2019년 2월호

소통과 이해, SW정책 성공의 지름길이다

행간(行間)을 읽는 일이란 참으로 어렵다. 비록 분명하게 그 숨은 뜻을 얘기하지 않더라도, 누군가가 말하고자 하는 속내를 이해하거나 어떤 상황 속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일들을 이해한다는 것이다. 행간을 잘 읽다 보면, 전체적인 맥락(脈絡)을 짚어낼 수 있다. (후략)

키워드 SW정책 월간SW중심사회 2019년 2월호

SW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만들어진 저작물로 HW 등의 기기를 통해서 다양한 가치를 얻을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SW는 컴퓨터를 움직이는 SW로 OS(Operating System)라고 부르며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Window)가 있으며(후략)

키워드 SW가치 월간SW중심사회 2019년 1월호

디지털 혁명과 사회적 갈등

제4차 산업혁명이 등장하면서 산업과 사회의 혁명적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해법으로 종종 언급된 것이 바로 규제제거론이다. 그러나 규제 몇 개만 없으면 만사형통일듯이 이야기하는 규제제거론은 혁신의 저해요인을 없애준다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일 수 있으나 혁신주체의 유인(후략)

키워드 디지털 혁명 월간SW중심사회 2019년 1월호

맨위로가기